1.서론
조사의 배경과 목적
이번 조사를 통해 우리는 플라톤의 대화편 [향연] 을 살펴 봄으로써,
에로스의 모습으로 보여진 부분을 통해서 사랑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를 배우게 된다.
향연이란?
Symposium
공중토론(公衆討論)의 한 형식.
사랑을 주제로 한 유쾌한 음주 토론
.
서양철학의 정점으로 평가받는다. (플라톤의 저작 대부분은 대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플라톤의 사랑관
플라톤의 <향연> 에는 원형인간이라는 얘기가 있다. 인간은 원래 두 인간이 결합된 존재로 본다. 원형인간은 힘이 세고 빠르고 거만했다. 제우스는 이를 질투해 원형인간을 두 동
플라톤의 ‘향연’) 에로스란 절대의 선(善)을 영원히 소유하려고 하는 차원 높은 충동적 생명력이다. 이 하나의 아름다운 육체를 소유하고자 하는 사랑을 모든 육체의 미(美), 심령상의 미, 직업이나 제도의 미, 나아가서는 교육이나 예술, 철학 상의 미에 대한 사랑으로까지 승화시켜, 마침내는 미 그
인간관, 절대주의, 보편주의, 객관주의, 무지에 대한 자각을 강조
소크라테스는 BC 469에서 399까지 살았던 그리스의 철학자이다. 그의 생애에 관하여는 아테네에서 시민들의 주목을 받는 존재였고, 최후는 반대자들의 손에 처형되었다는 정도밖에는 알 수 없고, 그 자신이 써서 남긴 것도 없다.
Ⅰ. 서양의 스파르타
스파르타의 역사는 일반 도시 국가들의 정치 발전 양상과는 달랐다. 스파르타인은 다른 그리스인과 같은 혈통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정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실패했다. 스파르타 정부는 오늘날의 엘리트 독재와 비슷한 형태로 발전했다. 또한 문화적으로도 스파르타는 기
플라톤은 이데아(idea)라 불렀다. 이데아는 생성에 대한 존재, 다(多)에 대한 하나, 타(他)에 대한 동(同)이며, 육체의 감각으로 파악할 수 없고, 영혼의 눈인 이성에 의해서만 관찰할 수 있다. 생성의 세계 가시계는 존재의 세계(불가시계)를 분유하며, 모방하는 데에서만 이에 입각하여 존재하고, 두 세계
철학적 희곡(플라톤의 대화편)《에우추풀론》《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 등 여러 작품에 자세히 그려졌다. 죽음 앞의 평정청랑한 그의 태도는 중대사에 직면한 철학자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소크라테스는 책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주변에 있던 몇몇 사람들이 그에 관하여 썼고,
플라톤의 대화편) 《에우추풀론》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파이돈》 등 여러 작품에 자세히 그려졌다. 죽음 앞의 평정청랑(平靜淸朗)한 그의 태도는 중대사에 직면한 철학자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소크라테스는 책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주변에 있던 몇몇 사람들이 그에 관하여 썼고
플라톤은 아테네의 명문 출신으로 일찍부터 귀족의 자제에 어울리는 교육을 받았다. 그는 소년시절에 시인 이였으며 한편으로 정치가가 되려고도 하였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를 만나고부터는 그의 전생애를 바쳐 철학에만 전념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21세부터 28세까지 소크라테스를 스승으로 섬겼는
대화편들은 후기의 것들로 분류된다.
20세 경에는 소크라테스(Sokrates, 469-399 B. C.)의 문하에 들어가 그가 장려하던 토론의 열렬한 참여자가 되었다. 원래 정치적 야망을 갖고 있었으며 실천적 의지에 불탔던 플라톤은 일생을 통하여 그는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탐구 정신과 목표와 방법의 감화를 받았다.